메인메뉴 바로가기
본문바로가기

과학실험실 신기한 과학실험을 영상으로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

지구에서 인간에게 가장 위험한 생물은?
조회 1,134 2020.12.11 신고

지구상에서 인간에게 가장 치명적인 생물은 무엇일까요? 뱀이나 상어일까요? 아니면 인간 그 자체? 

치명적의 정의에 따라 답이 달라질 수 있지만, 인간을 죽인 숫자로만 본다면 가장 위험한 생물은 바로 #모기 입니다. 모기에 의한 연간 사망자가 무려 70만 명 이상이거든요. 

암컷 모기는 알의 발육에 필요한 영양분을 보충하기 위해 흡혈을 합니다. 이 과정에서 #말라리아 , #지카바이러스 , #일본뇌염 , #뎅기열 등과 같은 질병을 옮기지요. 

고작 5mm의 작은 생명체는 뛰어난 후각 능력을 가지고 있어요. 주로 땀 냄새나 날숨에 포함된 #이산화탄소 에 민감한데, 30m나 떨어진 곳에서도 냄새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.

모기의 또 다른 능력은 뛰어난 비행술입니다. 길고 가는 날개를 이용해서 1초에 800번이나 날갯짓을 하지요. 게다가 아주 빠르게 비행 방향을 바꿀 수 있어서 사람의 눈으로 따라가기가 어렵습니다. 

모기는 흡혈관과 타액관 외에도 피부 조직을 썰고, 피부에 구멍을 뚫을 수 있는 침을 가지고 있습니다. 청바지도 뚫을 수 있는 강력한 침을 이용해 단번에 혈관을 찾아 피를 마신 후 도망갑니다. 

인류가 농경을 시작한 후 현재까지 멸종시킨 생물은 전체 종의 40%나 되지만 모기와의 싸움에서는 번번이 패했는데요. 오늘날에는 과학의 힘을 빌려 모기를 #박멸 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있습니다.#유전자가위 를 이용해 수컷 모기만 태어나도록 하거나, 말라리아에 면역을 가지고 있는 모기를 만드는 것이지요. 모기가 퍼뜨리는 질병에 의한 경제적 손실과 사망 인구를 줄이는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. 하지만 모기는 #꽃가루 를 옮기는 역할을 하며, 상위 포식자의 먹이가 되기도 합니다. 

모기가 없어질 때의 부작용은 없을까요? 과연 어떤 선택이 옳은 걸까요?

0 댓글0
추천콘텐츠
TOP으로 이동